[소비자와 함께] "환자의 상태를 반영한 첩약처방 개선방안 필요".. 적절한 첩약처방 '3~4일'

자동차보험사 한방진료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한약(첩약)을 중심으로

강재규 승인 2020.06.01 09:19 의견 0
소비자인식조사결과(이미지=소비자와함께)


자동차 사고로 인해 한방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른 첩약처방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최근 (사)소비자와함께(대표 정길호,박명희,김경한)는 자동차사고로 인해 한방진료 특히 한약(첩약) 처방과 관련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한약(첩약)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밝혀졌다. 

이번 조사 대상은 최근 2년 이내 교통사고로 인해 한방 진료를 받고 한약(첩약)을 처방받은 만 19세 이상 소비자 505명과 일반소비자 507명, 총 1012명을 조사했다.

조사 기간 및 방법은 자동차사고 경험자를 대상으로 2019년 10월 18일부터 11월 22일 동안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기입하게 하는 오프라인 조사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2019년 10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온라인 조사를 병행했다.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결과 환자의 상태에 따른 개별적 처방보다는 정해진 양의 한약을 충분한 설명없이 처방하여 보험료와 자원의 낭비가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4명중 3명의 환자가 한약(첩약)을 전부 복용하지 않고 버리거나 방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처방받은 양이 많다고 한 사람이 약 40%, 적정한 첩약 처방일은 3~4일이라고 답한 사람은 25%로 가장 많았다.

즉, 현재 자동차 보험  한약(첩약) 처방은 적정한 양보다 과도한 양의 처방으로 인해 낭비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60%가 넘는 사람이 비용을 직접 지불해야한다면 받지 않겠다고 답했다는 것은 한약(첩약)의 효용성에 대한 일반 환자들의 의구심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92%의 응답자가 양약보다 한약이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다.

자동차보험 한약(첩약) 정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서는, 소비자들은 자동차보험 한약(첩약) 정책에 대해 모르고 있고, 알고 난 다음에는 현재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대다수 응답자들이 성분·원산지 표시 의무가 필요하고(92.8%), 한약(첩약)에 대해 안전성·유효성 검사가 필요하다고 응답(93.3%)했다.

동의보감 등 고서에 있는 처방인 한약(첩약)의 안전성·유효성 검증 의무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한약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떨어진 비율이 70.6%였다.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와 관련 개선방안과 관련, 1999년 한방자동차보험이 시행된 이래로 자동차보험 한방 진료비는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비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알권리 충족은 미흡한 상태로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건강보험과는 달리 자동차 보험 수가기준은 국토부에서 결정·고시하고 있어 세부기준이 미흡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한방 과잉진료는 한방진료비 증가의 한 원인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을 통해 제공되는 한약(첩약) 초회 처방량을 환자의 경과를 지켜보고 약제처방원칙에 따라 3일, 5일, 7일 정도로 처방하며 가감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동차보험료의 누수요인을 제거하여 향후 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이익 및 사회적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 자료는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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